뉴스룸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업계 최다 19년간 선정
린나이,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97년부터 19년 선정
제품 중대 위험성 평가 및 AI비전 검사를 통한 품질혁신 계속
린나이가 지난해에 이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또 한 번 선정되었다. 이로써 린나이는 14년 연속이자 1997년부터 업계 최다인 19년간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선정되며 다시한번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입증하게 되었다.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은 한국표준협회의 자체적인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기업 스스로 평가한 품질경영 시스템 및 진단내용을 전문가가 확인하고 품질혁신 및 고객만족, 경영성과가 탁월한 기업을 선정하는 수상제도이다. 13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점수와 산,학,연 품질경영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현지심사 결과를 종합하여 800점이상 점수를 받아야만 선정될 수 있는 까다롭기로 유명한 상이다. 2024년 품질경쟁력 우수기업도 수많은 신청기업 중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을 모두 포함해 56개의 기업만이 선정되었다.
린나이는 ‘품질은 우리의 생명’라는 슬로건 아래 전 직원이 품질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가스기구는 작은 누출만으로도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안전품질이 확보되지 않으면 제품이 출고되지 않도록 장비와 인력을 통한 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최고의 품질확보를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신제품을 평가할 때는 정상적인 사용 환경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환경에서의 가속수명 및 신뢰성 시험, 운송시험 등으로 예방품질을 확보하고 있으며 제조 부문에서는 생산 현장의 순찰활동과 협력사 품질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해 본질적인 품질을 향상시키고, 모든 경영진이 시장품질 현황, 품질비용, 주요 클레임 사례를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품질의 날’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린나이 관계자는 “린나이는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안정성을 목표로 제품의 연구개발부터 생산, 고객서비스의 모든 과정에서 전사적인 협업 및 소통을 통해 다양한 품질향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품질수준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 중대 위험성 평가 및 AI비전 검사장비 운영, 전사 디지털 전환 추진 등 품질 혁신활동을 실천하고 있다.”며 “최근 출시한 울트라파인버블(UFB)보일러 시리즈를 통해 단순한 온수, 난방 기능을 넘어 건강과 미용이라는 새로운 영역에도 도전하고 있다. 50년의 품질 자신감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100년 역사를 만들어 갈 린나이를 기대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